오늘 자로 공개된 LTT 비디오에서 나온 썬더볼트를 활용한 컴퓨터 원격(1m) 컨트롤 보고 생각난 것들과 참고용 자료 모음으로 써봄
내용 중 화면 공유 기능에만 집중하여 담음
공개된 내용도 많지 않고 현재까지는 인텔이나 마이크로소프트에서 별도로 발표한 자료가 없어 정확한 사양 확인은 불가하지만 요약하면
Thunderbolt 5
- 80 Gbps Up / Down 대역폭
- 총 4 채널 (채널 당 40 Gbps) 필요 시 3 채널 다운 / 1 채널로 120 Gbps 달성 1.
- 인텔이 Thunderbolt Share 앱 발표 (출시 예정 현재 알파 버전, 공개 안함)
- 스크린 컨트롤은 리눅스와 맥에서는 가능했고 이번에 윈도우에서도 간편하게 가능해진 셈
- 차이는 GPU to GPU 버퍼로 램 안먹는다 함
- 썬볼이라 지연도 적고 큰 대역폭을 활용해 압축 없이 전달하기 때문에 CPU 성능을 덜먹음
그래서 이게 캡쳐카드를 대체할 수 있는가가 이 글 내용
미리 보고 가는 참고용 자료
- Thunderbolt 5 인텔 9월 발표 자료
- 그 후 자료
- 조금 더 자세한 내용(AnandTech) / 추가 내용 사진
- 14세대 모바일 발표하며 다시 등장한 Thunderbolt (Anandtech)
- 인텔이 제시하는 비디오 별 대역폭
- 그리고 같은 페이지에서 권장하는 대역폭 계산 사이트
캡쳐카드 대체 가능한가
일단 캡쳐카드 일반적인 구성을 기준으로 정리하면
패스쓰루 : 소스 (게이밍 PC) > 캡쳐카드 (PCIE or USB) > 모니터
녹화 : 캡쳐카드 > 인코더 (스트리밍 PC)
2 가지 루트를 통한다
캡쳐카드의 문제
- 레이턴시
- 패스쓰루는 레이턴시가 0에 가깝지만 존재를 하긴 한다 - 대역폭
- 현재 나온 일반적인 수준의 캡쳐카드로는 4k144hz 패스쓰루를 감당하기 못 하거나 너무 비싼 편
(작성일 기준 144 패스쓰루가 가능한 Avermedia GC553G2 299.99$)
- 만약 Youtube나 TwitchTV의 120FPS 대응 업데이트에 4K와 함께 준비하려면 문제가 있음 - HDMI or DP 버전
- HDMI 2.1의 경우 이제 제품이 나오기 시작한 상황이라 이 문제는 거의 해결되었다. 가격만 빼고 - 해상도 지원
- 캡쳐카드가 지원하지 않는 해상도, 특히 울트라 와이드의 경우 EDID로 커스텀 해상도를 설정할 수 없는 보드라면 화면이 깨지거나 밀려나오거나 오류가 많다
GC553G2의 경우 드디어 지원, 메가웰이나 블랙매직 등 스튜디오 카드는 원래 지원하지만 일반 사용자용이 아닌만큼 더 큰 가격을 요구함 - 오디오
- 게임 오디오를 들어야 하는 이상 게이밍 PC에서 출력된 소리를 스트리밍 PC를 통과해 들으려면 모니터에 오디오 잭이 있거나 오디오 인터페이스가 별도로 필요하다
그래서 Thunderbolt로는 해결 가능한가?
레이턴시와 오디오의 경우 게이밍 PC에서도 따로 출력이 나오는 중이기 때문에 완벽히 해결된다.
프레임을 케이블을 통해 보내기 위해 CPU가 리소스를 조금 더 먹기는 하지만 CPU 중심의 게임(스타크래프트2 등)이 아니라면 문제되지 않을 수준
대역폭의 경우도 계산해보면 4k 120hz, 10bit depth 가 35.83Gbps, 144hz가 43Gbps 로 120hz 까지는 썬더볼트 4로 아슬아슬하게, 144hz 는 썬더볼트 5로 처리 가능하다
PC 메인보드에 썬더볼트가 내장되어있는 보드를 산다면 비용 효율 면에서 많이 좋은 편
* 혹시 만약 8K TV와 PC를 쓸 생각이라면 60hz까지는 썬더볼트5를 사용해 가능은 하다
개인적으로 목표로 하는 캡쳐 해상도는 3840 x 1600 144 or 165hz 로 32 ~ 36.5 Gbps 정도의 대역폭이 필요하니 썬더볼트 4로도 충분히 사용할 수 있다
별도의 EDID 설정이 없이도 가능하다는 점도 좋고
이렇듯 기술적으로는 모두 해결 가능한 듯이 보인다
아직 알 수 없는 정보들
하지만 아직 정확한 정보가 모두 공개된 것도 아니고, 앱이 정식 출시되어 테스트해 볼 수 없어 생기는 문제가 몇 존재한다
- 화면 공유는 주사율 전부 보내는가? - 아마 그러는 것으로 보이긴 함
- 인텔 14세대의 특수한 기능이 필요한가? - 썬더볼트 4로도 가능하다 했으니 아마 아닐 것
- GPU to GPU 로 프레임을 보낸다는데 그럼 인텔 CPU, 혹은 인텔 그래픽 (Arc 혹은 CPU 내장)이 필요한 기능인가? - 알 수 없음
결론
지금 알 수 있는 내용들만 두고 보자면 충분히 가능해 보인다
썬더볼트가 내장되어있는 보드의 경우 비슷한 등급 보드에 비해 10만원 내외의 가격차이를 보이니 가성비를 챙기기도 좋아보이는 편
지금은 알 수 없는 정보들이 확정되고 나면 이 글도 업데이트하고 보드들을 교체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