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harater
Modeling
Blender 로 처음부터 만드는 것에 비해 VRoid Studio 로 기초 제작 후 포팅 하는 것이 시간 절약 및 입문용 퀄리티 상승에 도움
이후 여러 3D 오브젝트를 만들려면 Blender 숙련 필요
- 참고용 유튜브
Rigging
몸체 기본 리깅은 Vroid Studio 에서 처리됨
얼굴 리깅은 Faceit 활용, ARKit 용 Shapekey 설정
Nvidia Audio2Face의 경우 잡아먹는 리소스가 크고 별도 설정이 필요해 이후 참고용 정도
- 참고용 유튜브
Export
게임 엔진에서 사용하기 위해 FBX 포맷으로 Export 해야함
리깅 및 Faceit 데이터가 이전 가능하기에 언리얼에서 바로 사용 가능
Engine
Import
일반적으로 버튜버의 경우 VR Chat 등 호환되고 이미 소프트도 많은 유니티 활용이 많지만 이번 프로젝트로는 언리얼 엔진 5 사용
단순히 작성자가 언리얼이 비교적 더 친숙해서 일 뿐임
블렌더에서 Export 한 FBX 파일을 언리얼 엔진으로 Import
Blueprint
모션 캡쳐에는 iPhone 의 ARKit, FaceID 등을 활용
FaceID 가 필요하기에 iPhone X 이후 모델이어도 SE는 해당 없음
ARKit 의 Depth API 등 기능은 LiDAR 센서가 있는 iPhone 11 Pro 및 iPad Pro (12.9 4th Gen, 11 2nd Gen) 이후 프로 모델만 이용 가능하나 이 기능 필요 없음
- 참고용 유튜브
Packaging
최종 완료 후 독립 소프트웨어로 패키징하면 완료
Ex-1 NDI into UE5
소프트웨어 안에 자체적으로 스크린을 넣어 활용하고자 할 경우 참고용
캡쳐보드를 이용하지 않거나, 약간의 방송딜레이가 추가되더라도 언리얼 엔진 안에서 화면에 보정을 하는 경우 등 이용 가능
대부분의 단순한 기능은 NDI를 이용하더라도 OBS 안에서 처리하는 것이 가볍고 설정이 단순하니 특수한 경우가 아니라면 필요없음
위 유튜브 채널에서는 Vtuber 이용 관련 언리얼 엔진 및 VR 관련 스트리밍 인터랙티브 기능 등을 업로드하니 참고할만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