버튜버 구성요소


판떼기

바츄-바 계획
Charater Modeling * VRoid Studio * Blender Blender 로 처음부터 만드는 것에 비해 VRoid Studio 로 기초 제작 후 포팅 하는 것이 시간 절약 및 입문용 퀄리티 상승에 도움 이후 여러 3D 오브젝트를 만들려면 Blender 숙련 필요 * 참고용 유튜브 Rigging * VRoid Studio * Faceit * Audio2Face 몸체 기본 리깅은 Vroid Studio 에서 처리됨 얼굴


플랫폼

방송 플랫폼

  • 유튜브
    - 국내 시청자 층은 얇은 편
    - 다국어, 아카이브, 비트레이트를 고려하면 나은 선택
    - 특별히 태그 검색 기능이 없어서 맨 땅에 헤딩하기 어려움
    - 멤버쉽 레벨로 제한하는 멤버스 온리 기능
  • 트위치
    - 국내 시청자 층이 두꺼운 편이지만 버튜버
    - vtuber 태그 검색 통해 노출 가능하지만 그만큼 숫자도 많음
    - 낮은 비트레이트 제한, 길지 않은 아카이브 유지 기간
    - 위 단점을 상쇄하는 인터렉티브 기능, 방송 오버레이 등
  • 디스코드
    - 채널 내에서 쉬운 접근성
    - 당연히 채널에 사람이 있지 않는 한 볼 수 없음
  • 트위터 스페이스
    - 디스코드와 거의 비슷하나 별도 채널 등에 들어가거나 로그인 필요없음
    - 화면 없이 목소리만 가능 (클럽하우스와 유?사)
    - 일종의 쌍방향 팟캐스트
  • 사설 서버 (OvenMediaEngine)
    - 비트제한, 아카이브등은 설정하기 나름이나 방송 자체 비용과 직결
    - 트위치 특유의 인터렉티브 기능 및 다양한 플러그인 사용 불가
    - 채팅서버가 별도로 필요함
    - 이벤트 용도의 사용에 적합

SNS

  • 트위터
    - 씹덕계에서는 다른 대안이 없음
  • 디스코드
    - 팬 채널 등의 개설이 이루어지면 소통 등 여러 기능을 이용할 수는 있으나 대중에 공개된 트위터에 비하면 접근성이 떨어짐
    - 가계정이라도 만들어야 참가 가능하기 때문
  • 블로그 (이 사이트 Ghost)
    - 요즘이랑은 많이 안 맞는 편
    - 옛날과 달리 RSS 같은 구닥다리는 다들 안 씀
    - 긴 내용의 새 포스트 작성 시 트위터로 넘겨주는 기능 정도의 역할
    - Ghost 에는 자체적으로 차등 멤버쉽 기능이 있어 일정 인구수에 도달한다면 유튜브 등의 멤버쉽을 대신해 낮은 수수료로 이용 가능할 것
    - 단지 내장 결제 기능인 Stripe는 아직 한국 진출 안했음
  • Bulletin Board  System (커뮤니티 게시판 - Flarum, Discourse)
    - 직접적인 양방향 소통 능력은 실시간 채팅으로 이루어지는 디스코드보다 떨어짐
    - 대신 트위터나 디스코드와 달리 게시 형식에 제한이 없는 점이 장점
    - 관리에 많은 시간이 필요한 편

방송 구성 요소

이미 언급한 내용

  • 판떼기 (소프트웨어, 모델, 모캡 등)
  • 를 비롯한 여타 방송용 장비들

오프닝-엔딩 관련

  • BGM 각 1
  • 오프닝, 엔딩 비디오 (혹은 카드)

방송 중

  • BGM 2종 이상
  • 방송용 액자 프레임
    - 16:9 풀사이즈 (판떼기만 추가, 내용물 따라 추가편집)
    - 16:9 L holder
    - 21:9 top-down frame
    - 4:3 II frame
  • 기타 심박 모니터, 키마패드 오버레이, 아이트래커 등 필요에 따라 추가설정